본문 바로가기

Sky's Bioscience

아기들에게 두유 수유 피하세요...



요즘 모유 수유가 아기에게 좋은것은 다들 알지만 직장 여성이나 모유가 풍부하지 않은 여성들은 모유 수유하기가 힘들다.
그래서 분유를 먹이게 되는데 전부다 그런건 아니지만 일부 부모들이 두유가 몸에 좋다는 애기를 듣고 분유를 두유에 녹여서 수유하는 분들이 주변에 종종 있다.
그럴때마다 필자는 되도록이면 두유 수유를 피하라고 권한다.
왜냐면 두유의 원료가 되는 콩에는 아이소플라본(isoflavone)이라고 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estrogen)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쉽게 말하자면 식물성 여성 호르몬이 다량 포함되어 있는것이다.
총 3종류의 아이소플라본인 제니스틴(genistein), 다이드제인(diadzein) 및 글리이센틴(glycitein)이 포함되어 있다.
보통 탈모 환자들에게 콩을 많이 먹으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콩에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테스토스테론(남성 호르몬) 과다 분비로 발생하는 탈모에서 남성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해 탈모를 예방하기 때문이다.
필자가 대학에 있을때 실험실에서 젖을 막 뗀 암컷 새끼를 가지고 실험을 한적이 있었다.
쥐는 21일의 임신 기간을 거쳐 21일 동안 수유를 하고 35일 정도에는 임신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런데 21일부터 정제된 제니스틴을 매일 먹이니까 일반 암컷쥐들에 비해 임신 할수 있는 날이 2-3일정도 앞당겨지는 결과를 도출했다.
한마디로 제니스틴(콩에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먹으니까 쥐의 사춘기가 앞당겨진 것이다.
쥐의 생애를 봤을때 2-3일 빨라진것은 엄청나게 큰 수치이며 이것을 인간에 대입한다면 남들보다 몇년 더 빠른 사춘기를 맞을수 있다는 애기가 된다.
외국 연구에서도 임신 기간중의 암컷 쥐가 고농도의 제니스틴, 다이드제인을 먹었때 태어난 수컷 흰쥐들의 고환이 일반적인 쥐들이 작아지는 경향을 발견한 논문도 있다.
물론 동물 실험 결과와 인간에서의 영향은 결코 같지 않다. 
또한 일반적인 아이들의 경우 실험처럼 정제된 고농도의 아이소플라본을 먹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너무 어린 아이때 많은 양의 두유를 먹이는 것은 여자 아이나 남자 아이 모두에게 호르몬적인 면에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수 있으므로 아이 두뇌, 발육에 좋다는 말만 믿고 너무 많은 양을 섭취 시키지 않는것이 좋다.  
가뜩이나 요즘 환경 호르몬에 의해 여아들의 조기 성 성숙이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을것 같다.






ps.
여자 아이에게서 조기 성 성숙이 좋지 않은 이유는 여아에게서 사춘기가 오게되면 성장판이 닫히게 되게 키가 자라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빠른 생리의 시작은 빠른 폐경기를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빠른 시기부터 생리가 오게되면 남들보다 폐경기를 빨리 맞게 될수 있다(여자는 남자와 달리 배란되는 난자의 갯수가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