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y's Medi/Mizmedi

임신성 당뇨증?

1. 임신성 당뇨란?
임신 중에는 산모 본인과 태아의 에너지 요구량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산모의 대사요구량이 변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산모의 호르몬 대사에 이상이 생겨 당뇨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병은 산모의 2-5∼5%의 빈도로 나타나며 내과적인 당뇨와 달리 임신으로 인한 생리적 변화에 의해 임신 중에 발생하는 당뇨병입니다.


2. 임신성 당뇨의 합병증
1) 거대아
2) 난산
3) 신생아 호흡곤란증, 저혈당증, 저칼슘증
4) 주산기 사망률의 증가 (정상산모의 4배)
5) 임신 종료 후 현성 당뇨병의 발병



3. 임신성 당뇨의 진단
임신성 당뇨환자는 공복 또는 식후 혈당이 정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Glucose(포도당)을 경구 투여하고 일정 시간 경과 후 혈당을 측정하는 당부하검사(Oral G.T.T)를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임신성 당뇨환자는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임신 24∼28주의 모든 임산부를 대상으로 1차 선별검사를 한 후 양성반응을 보이는 환자에 대해서 2차 정밀검사를 실시합니다.

4. 임신성 당뇨의 치료
대부분의 임신성 당뇨 환자들은 식이요법만으로도 치료가 잘 되나, 혈당치가 매우 높은 임산부에게는 식이요법과 인슐린요법의 병행이 필요합니다.

모르면 무서울수도 있는 임신성 당뇨의 예방과 치료를 돕기 위해서 강서 미즈메디 병원에서는 전문영양사의 무료 임신성 당뇨 식이 상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임신성 당뇨와 임신 중의 올바른 식이요법이 임신중의 여러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매월 둘째, 넷째주 화요일 오후 2시에 본관 8층 직원식당에서 무료로 상담을 해드리까 많은 산모들께서 참석하셔서 건강하고 이쁜 아기를 출산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미즈메디 홈페이지
https://www.mizmed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