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y's Medi/Mizmedi

미즈메디 불임의학 연구소 소개

이번 포스팅은 제가 일하고 있는 강서 미즈메디 병원 불임의학 연구소를 아주 간단히 소개하려 합니다.
저희 불임의학연구소는 IVF팀과 연구소팀 유전팀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저는 연구소팀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IVF팀은 배아관리와 정액 검사, 인공수정을 담당하고 있고 연구팀은 줄기세포, 동물실험을 통한 불임 연구와 정자 DNA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유전팀은 양수, 혈액, 태반에서의 염색체 검사를 통한 산전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IVF 연구소
1991년 자궁벽을 통한 수정란 이식술 성공(세계 최초)- 특수 바늘 이용한 수정란 이식을 성공했으며 이후에 지속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국내 상위 IVF 기술을 보유한 연구소로 발돋움 하였습니다.

미세주입술 시술 장면(ICSI)

ICSI-정자에 운동성이 부족하거나 수가 부족할때 난자에 정자를 직접 찔러 넣어주어 인위적으로 수정을 시켜준후 자궁에 착상시키는 방법 

IVF 연구소에서는 남성은 정액 검사를 통하여 정자의 수, 질, 운동성 검사를 통하여 불임의 원인과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 배란 주기, 병력, 초음파상의 난소, 자궁의 상태를 확인하여 임신을 하기 위한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여 높은 임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배아에 생성되는 세포 조각들을 제거하는 시술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여 배아의 수정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즈메디 불임의학 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ivf-mizmedi.com/main.asp
 

불임의학 연구소
Comet assay
기존 정자 검사 방법은 운동성, 생존력만을 확인할수 있었지만 본 검사 방법은 정자 DNA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국내에서 본 검사를 실시하는 병원은 저희 병원이 최초이며 본 검사를 통하여 정상적인 정액 검사 결과를 갖는 불임환자들의 근본적인 원인을 밝혀 낼수 있습니다.

 
가장 좌측의 사진의 동그란 모양의 정자의 DNA 손상이 일어나지 않아 동글란 형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좌측으로 갈수록 DNA 손상이 발생하여 혜성(Comet)의 꼬리 모양처럼 퍼져 있습니다.

줄기세포 연구
본 실험실에서는 배아줄기세포를 이용하여 생식세포(정자, 난자)로 분화시키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인간배아줄기세포

불임연구(동물실험, 생식세포)
불임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본 실험실에서는 동물(흰쥐), 생식세포를 이용하여 불임의 원인과 치료 방법을 찿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연구로는 생식 세포에 데미지를 주는 활성산소(ROS) 연구와 항암치료시 수반되는 불임치료 연구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유전연구팀
인간의 염색체 사진
임신한 산모의 양수나 태반을 채취하여 태아의 염색체를 분석하여 기형을 유무를 판정하는 산전진단을 주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에는 고령 임신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여러 증후군의 산전진단 검사를 통하여 건강한 아이가 출산될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습니다. 

PS.세부적인 내용은 어렵기 때문에 전반적인 업무 내용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다루었으며 궁금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거나 댓글을 통해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