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y's Medi

방사선 조사 식품 안전할까?


방사선은 일종의 빛에너지로 물질을 쉽게 투과하는 성질이 있다.
식품의 방사선 조사기술은 이 에너지를 이용해 식품의 맛, 외관, 품질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비가열 살균처리 기술로 코발트60(60Co)에서 나오는 감마선을 식품의 특성과 목적에 따른 용량만큼 식품에 쪼이는 방법을 쓴다고 한다. 
방사선 조사는 식중독균 또는 기생충 등을 죽이거나 농산물의 발아 억제, 숙성도 조절 목적으로 이용된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환자나 우주인을 위한 식품은 미생물 관리가 매우 중요하므로 환자식이나 우주식도 방사선 조사를 한다.
방사선 조사 식품의 유해성에 대해서는 과학자들간에 논란이 많다.
마치 유전자 조작 식품의 유해성에 대한 논란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것 같다.
유전자 조작 작물도 유해성에 대한 논란은 많지만 실제 우리 생활에서 많이 접할수 있고 방사선 조사 식품도 유전자 조작 작물과 마찬가지로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
다만 유아의 경우 방사선 조사에 의한 혹시 모를 영양소 파괴나 악영향을 염려하여 국내에서는 유아 식품에 대해서는 방사선 조사 식품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결국 방사선 조사 원료를 분유에 사용한 것은 멜라닌 파동처럼 인간에게 유해한 물질을 첨가한 사례와는 다른 경우라고 할수 있겠다.
외국의 경우 미국, 유럽연합, 일본 등은 영유아식 완제품에 방사선을 조사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는 반면 방사선을 조사한 식품을 원료로 사용하는 것은 제한하지 않고 있다.
그러니까 이번의 경우 미국, 유럽, 일본등에서는 문제돼지 않는 사항이며 다만 국내법에서는 영유아식에 방사선 조사 식품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된것이다.
이번에 뉴스에 나와 많은 산모들이 아기들 건강에 대해 걱정을 많이 했겠지만 실제 우리가 알수 없게 많은 식품, 채소, 과일등에 방사선 조사가 사용되고 있다.
마치 우리가 우리 아이들에게 유전자 조작 콩을 먹이고 싶지 않아도 이미 먹고 있는 여러 콩 첨가 식품에서 유전자 조작 콩을 섭취하는 것과 마찬가지라 할수 있겠다...
결국 유전자 조작 식품의 유행성 논란과 마찬가지로 한동안 유해성에 대한 결론은 나지 않을것으로 보인다.

식품 방사선조사 규격
-출처 식생활 정보 센터 www.dietnet.or.kr

'Sky's Med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혼 남성들이여 반신욕 자제하자~  (11) 2009.04.16
고기 먹으면 사망율 증가... ㅜㅜ  (8) 2009.03.25
암 안 걸리는 아이?  (0) 2009.02.18
암과 불임  (3) 2009.02.13
장기려 박사님을 아시나요?  (0) 2009.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