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y's Bioscience

남성이 여성보다 머리가 좋다???

 
아인슈타인은 남자라서 머리가 좋았던 걸까???

아인슈타인은 상대성 이론을 만든 20세기 최고의 과학자였으며 남자였다.

스티븐 호킹 박사도 천체 물리학 분야의 천재이며 남자이다.
노벨상 수상자중 대부분은 남자이다.
이를 보고 남성이 여성보다 지능이 뛰어나다라고 말할 수 있을까?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성이 남성보다 동등한 교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할 것이다.
또한 21세기에 남녀차별적인 생각을 갖는 구세대적 남성 우월주의자라고 공격할 것이다.
그런데 생물학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지능이 뛰어나다'라고 주장하는 가설이 있다.
그 가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3쌍의 46개 염색체중 X 염색체는 지능과 관련된 유전자 (물론 아직까지 결정적으로 지능과 관련된 유전자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특정 유전자만을 보고 지능이 뛰어나다라고 말할 수 없다)가 많이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여자는 XX 염색체를 남자는 XY 염색체를 갖는다.

Y염색체는 남성의 성적 특징을 나타내는 것 외에는 거의 기능이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X를 두개 갖는 여성이 쓸데없는 Y 염색체 하나와 X 염색체 하나를 갖는 남성보다 지능이 뛰어날것이라고 생각 할 것이다.
하지만 신은 굉장히 평등한 분이셔서 갯수에서의 차이를 공평하게 분배하는 방법을 사용하셨다.
여성의 X 염색체 중 무작위적으로 한개의 염색체를 봉인?해 버린것이다.
여성의 2개의 X 염색체중 하나만을 사용하고 나머지 하나는 기능을 정지시켜 버린다.

그래서 여성은 남자와 달리 뭉쳐진 나머지 하나의 X 염색체를 볼수 있는데 이것을 바소체 (Barr body)라고 부른다.

여성에게만 볼수 있는 Barr body의 현미경 사진이다.
불활성화된 한개의 X염색체는 현미경 사진처럼 뭉쳐져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이 가설을 주장하는 팀은 여성은 X 염색체 중 하나의 기능을 억제하면서 나머지 하나가 기능을 하고 남성은 하나의 X를 최대로 활용하기 때문에 남성이 여성보다 지능이 우월하다는 것이다...
뭐 일단은 가설이기 때문에 옳다 그르다의 판단은 여러분들의 몫일것 같다.
다만 확실한 것은 여성은 2개의 X를 갖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 지능과 관련된 질병에 발병될 확률이 적다.
대부분의 유전 질병은 열성이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X를 부모중 물려 받더라도 하나의 정상 X를 받으면 병에 걸리지 않는다.
하지만 남성은 한개의 X를 갖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X를 받으면 대책이 없다...
한마디로 지적 장애를 갖는 비율은 남성이 훨씬 높다...

벗뜨 남성이 여성보다 바보가 될 확률은 훨씬 높으며 이것은 가설이 아닌 사실이다...



PS.
만약 저 가설이 맞다고 한다면 남성은 여성에 비해 지능이 높을 확률도 높지만 바보가 될 확률도 높다라고 말할 수 있다...
뭔가 아이러니하다...